의미와 중요성을 지닌다. 물론《광장》이전이나 이후에도 남북의 분단 상황과 좌우 이데올로기를 다룬 작품들이 많이 발표되었다. 그러나 편향된 시각으로 분단문제에 접근한 이 작품들을 엄밀한 의미에서 분단문학이라고 평가하기 힘들다.
최인훈은 이 작품에서 북한의 공산주의 이념과 남한의 자
군에서 복무하였다. 군에 몸담고 있는 동안 4․19혁명과 5․16군사정변을 겪으면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한 문학작품을 탈고 한다.「GREY구락부전말기」(1959),「라울전」(1959),「광장」(1960),「구운몽」(1962),「회색인」(1963), 「가면고」(1962)등의 초기작품들이 모두 그가 군에 있을 때 집필한
감상문을 쓰게 할 난쏘공이나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 등 / 방학동안에는 앞서 말했듯이 삼대와 광장 등을 필수도서로 정한다.)
․ 원칙은 일주일에 1회 이상으로 하고, 형식은 책 제목과 지은이, 쓴 날짜, 읽은 쪽수를 쓴 후 내용을 적게 한다. (줄거리나 감상 및 떠오르는 생각/ 인상적인 구절, 좋은
I. 서론
2013년 2월 12일 북한은 3차 핵실험을 했다. 세계적으로 북한의 행위에 대한 반응은 제각각이다. 최인훈의 <광장>의 내용은 한국 사회에서는 여전히 유효한 의미를 제시하고 있다. <광장>은 8.15 해방에서 6.25 종전까지의 남한과 북한의 정치적 상황을 배경으로 한다. 소설의 시점은 공간적으로는
최인훈의 광장은 남한과 북한의 분단을 주제로 다룬 소설이다. 광장이 출간되기 이전까지도 분단을 주제로 다룬 소설은 많았다. 그러나 그 당시 광장이 주목을 받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최인훈이 남한에만 치중된 시선을 보이지 않았다는 점이었다. 일방적으로 남한을 감싸고, 북한을 부정적으로
Ⅱ. 최인훈의 글쓰기
- 사실주의 계열 VS 비사실주의 계열 최인훈의 소설은 흔히 사실주의 계열과 비사실주의 계열로 나뉘어 진다. <광장>, <크리스마스 케럴>,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등이 사실주의 계열이라면 지나치게 난해하고 관념적이라는 평을 받아온 <가면고>, <구운몽>, <서유기>, <
의미에서의 주인공, 즉 뚜렷한 성격과 행동 양태를 가지고 있는 그런 개인이 아니다. 가령, 김용희는 최윤의 인물들은 정보를 모으면 모을수록 [……] 누구인지 알 수 없는 존재(「아틀란티스는 없다」, 『문학과 사회』, 1997년 겨울, p. 1680)가 되어버린다고 말하고 있는데, 실로 인물들은 현존으로서가
창작상의 한계로 작용하기도 한다. 극 장르가 지니고 있는 규범적 극작법의 한계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로운 작가의 의식을 표현하기 위한 극작법 중 메타드라마가 있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넓은 의미의 ‘메타드라마(metadrama)’는 매개적 의사소통체계를 보여주는 일련의 극작법을 구성원리로 한다.
최인훈의『광장』이 가지고 있는 혁명성에 주목하였다. 그러기 위해 먼저『광장』이 어떤 시대적 배경에서 나온 것인지 알아본 뒤, 작품의 전반적인 특징을 짚어볼 것이다. 다음으로 이 ‘혁명적인’ 작품이 문학사적으로 어떤 의의가 있는지 알아보고 그 성과와 한계에 대해 나름대로 평해보고자 한